사업소개

행복을 추구하는 열린복지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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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사업

사례관리기능

사례관리란?

지역사회 내 복합적인 욕구 및 문제를 가진 당사자와 가족을 발굴하여 초기사정, 서비스계획, 개입, 종결 등 과정을 거쳐
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해 욕구 및 문제를 해소하고자 지역사회 내에서 스스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자립과 역량강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.

사례관리 대상

관할지역 내 경제・정서・건강 등 복합적인문제로 위기상황에 놓여있는 개인 및 가정
기초생활수급자가정・차상위가정・한부모 가정 등
기타 상황으로 복지관 서비스 이용이 필요한 가정

이용방법

개별신청, 가족 또는 이웃 직접신청
동 행정복지센터, 구청 및 유관기관 등에서 의뢰가능

사례관리 과정

  • 1. 사례접수 의뢰 및 발굴을 통한 사례접수

  • 2. 초기상담 및 욕구사정 내방/가정방문을 통한 복지욕구 파악

  • 3. 사례회의 사례회의를 통해 단순, 일반, 집중사례 대상자 결정

  • 4. 사정기록 상담을 통한 복지욕구 파악 및 목표수립

  • 5. 통합사례회의 사례회의 통해 복지욕구 해결방안 모색 및 맞춤형 자원연계

  • 6. 사례관리 계획수립 목표에 따른 필요자원 계획

  • 7. 실행 상담, 자원연계, 모니터링

  • 8. 종결 종결 및 재사정

  • 9. 사후관리 종결 후 지속적인 관리로 대상자 삶 보장

지원내용

상담

개인상담, 부모상담, 가족상담, 위기가정돌봄상담 등

일상생활지원

세탁, 이미용, 주거환경 청소 등

경제지원

생계비, 의료비, 주거비, 후원물품지원 등

교육지원

장학금, 학원비 등

급식지원

도시락, 반찬, 무료급식 등

기타지원

주거환경 개선, 타 기관 연계 등